[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4:41
본문
Download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hwp
여기서는 해방 후 교수요목기 부터 시작하여 제 1차 교육과정 ~ 현재의 제 7차 교육과정까지 조사해보았다.
8. 제 7 차 교육과정 (1997~)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교육과정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Japan 강점시대의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지시한 채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당장 내놓지 못하고 임시로 교육에 대한 응급조치를 취했던 군정청 학무국에서는 ‘교수요목 제정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수요목을 제정하는 한편, 교과서를 제작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
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目標(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
(1) 배경
Ⅰ. 서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V. 서지사항
Ⅲ. 結論
Ⅱ. 본론
설명
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 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 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 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 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 8. 제 7 차 교육과정 (1997~) Ⅲ. 결론 V. 참고문헌
순서
35년간의 일제 치하에서 벗어나 광복을 맞이했으나 미군이 우리나라에 진주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모든 국정을 미국군이 통치하게 되었다.
Download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hwp( 88 )
Ⅱ. 본론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1.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2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3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4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3868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209/%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C%A1%EA%B3%BC%EC%A0%95%20%EB%B3%80%EC%B2%9C%EC%82%AC%EC%97%90-3868_05_.jpg)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
다. 미군정은 일제의 잔재를 없애고 미국의 교육제도로 대치시키기 위하여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을 내세워 휴교 상태에 있던 학교의 문을 열고 자유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대에 따라 각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던 과정과 내포되어 있는 이념 및 추구하는 目標(목표), 전반적인 특징들을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각 교육과정이 가졌던 한계점과 비판에 관련되어도 알아보고 그 의의에 관련되어도 알아보기로 한다. 미군정은 1946년 국민학교 교수요목을 시달하였고 1947년에는 중학교의 학제 변경에 따른 교과목별 주당 수업 시간표 및 교수요목을 시달하였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통합적 교육과정이 흐름에 따라 변천되어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