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친의 생애, 문화理論, 사상, 문화理論 내용 요약,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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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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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바흐친은 바흐친그룹의 대다수 구성원들이 살고 있는 레닌그라드로 이주하였다. 이 시기 바흐친과 그의 친구들은 칸트와 헤겔, 성 어거스틴과 블라디미르 솔로비에프, 기독교의 자기 희생적인 신과 흡사한 그리스 종교의 디오니소스적 요소에 대한 비야체슬라브 이바노프의 서적들을 읽었으며, 생계를 위해 학교에서 선생님의 역할을 하기도 했고, 강연과 회계장부 기록 및 경제 자문의 역할도 하였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주제들 중 어떤 것도 당시 통치당국이 선호하는 마르크스주의 사상과 부합하지 않았으며, 신학에 대한 공언된 관심은 의심의 대상이 되어 후일 국가 권력과의 숙명적인 마찰을 겪게 된다된다. 바흐친 그룹은 고정된 조직이 아니라 강한 정신적 욕구와 지적 호기심으로 모인 친구들의 집단으로 프루스트, 베르그송, 프로이트, 신학적 문제 등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었다. 바흐친과 바흐친 그룹의 구성원들은 러시아 정교의 ‘함께함’의식에 기초를 두고 있었던 모임인 ‘부활’이라는 그룹 모임에 참가하여 초대 교회 교부들의 공산주의적 이상과 흡사한 것을 조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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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친의 문화理論
이후 1914년~1918년까지 페테르부르그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고전학자 젤린스키를 만났는데, 그는 젤린스키에 대해 “내가 생전에 본 스승의 이상형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고 평할 만큼 그의 사상에 의존하였다.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비밀 종교 회합과의 연관을 통해 바흐친은 체포되어 북극의 솔로베츠키제도에서 수감생활을 하며 목숨을 잃을 뻔 하기도 하였지만 당시 계몽 인민위원이었던 아나톨 루나차르스키의 도움으로 위기를 넘겼다. 그 影響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볼 수가 있다
대학을 졸업한 후 바흐친은 네벨의 시골 마을에서 2년 정도를 살고 이후 부근의 비테브스크로 옮겨서 생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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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Carn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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